디즈니 팬으로서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는 바로 <모아나>입니다. 그래서 <모아나 2>를 개봉한다는 소식에 매일 두근두근 거리는 마음을 진정 중이랍니다. 디즈니를 볼 수 있는 세대로 살아가고 있다는 것에 참으로 감사하며, 계속해서 디즈니의 이야기를 볼 수 있다는 것은 아주 큰 즐거움입니다. 론 클레멘츠와 존 머스커가 감독한 디즈니 <모아나>는 용감한 여주인공 모아나에게 반하고, 뛰어난 영상에 반하고, 잊을 수 없는 노래에 반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로 전 세계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디즈니 <모아나>를 꼭 봐야 되는 이유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용감한 도전정신
디즈니에는 항상 매력적인 여주인공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모아나는 그중에서도 단연코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디즈니의 여주인공들은 아무리 용감하다고 해도 꼭 빠지지 않는 것이 로맨스입니다. 그러나 디즈니 <모아나>에서 모아나에게는 로맨스가 1도 없습니다. 그녀는 로맨스가 아니라 그녀의 용기, 리더십, 자신의 사람들과 문화에 대한 연결로 모든 것이 설명됩니다. 또한, 그녀의 모험은 가족에 대한 사랑과 섬에 대한 책임감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모아나는 현대적이고 굉장히 독립적입니다. 자신이 편하게 살 수 있는 주어진 운명을 뿌리치고, 세상에 맞서나가려는 모습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하지 말라는 것에 대해 하지 않기보다는 왜 하지 않아야 하는지 직접 부딪쳐보며 겪어본 후에 도전하는 용기, 가지 말라는 것에 대해 가지 않기보다는 도대체 무엇이 못 가게 막는 것인지에 대한 호기심을 넘어 그것을 이겨내는 도전정신은 어른이 된 저에게도 아주 큰 울림을 줍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꼭 봐야 하는 디즈니 영화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단연코 저는 <모아나>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2. 문화와 신화
디즈니 <모아나>에서 모아나라는 캐릭터뿐 아니라 또 눈에 띄는 것은 폴리네시아 문화와 신화에 대해 풍부하게 알려준다는 점입니다. 디즈니는 이 영화를 만들기까지 아마도 오세아니아의 전설과 전통에 대해 알아보고 파헤치며 영감을 얻었을 것입니다. 우리가 아직도 모르는 미지의 세계에 대해 이렇게 재미난 이야기로 알려준다는 것은 참으로 신선한 도전입니다. 디즈니 <모아나>는 우리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잘 알지 못했던 문화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끔 이끌어주고 있습니다.
드웨인 존슨이 목소리를 맡은 마우이 또한 이러한 문화적 통합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마우이에 대한 신화적 뿌리는 그를 기억에 남는 인물로 만들고, 모아나와의 역동성은 이야기에 재미와 깊이를 더해줍니다. 바다를 생명체로 보여주는 숨 막히는 묘사와 전통적인 항해 기술의 묘사 또한 폴리네시아 유산을 표현한 것입니다. 이러한 문화적 진정성은 사라져 가는 것들에 대해 공경을 표하게 했고, 전 세계 관객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고, 영화를 전형적인 애니메이션 모험 그 이상으로 끌어올렸습니다.
3. 음악과 영상
디즈니 영화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는 그 음악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디즈니 영화에서 음악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모아나>에서도 마찬가지로 영상과 딱 어울리는 음악으로 영화의 완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현대적인 멜로디와 전통적인 폴리네시아 리듬을 혼합하여 표현된 <모아나>의 음악들은 한층 더 영화를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신나는 노래부터 차분한 노래까지 지금도 마음이 좀 허전할 때면 <모아나> 음악을 틀어놓곤 합니다. 그러면 한결 마음이 따스해짐이 느껴집니다.
음악뿐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모아나>는 걸작이라고 단연코 말할 수 있습니다. 수정처럼 맑은 바닷물부터 깊은 바닷속까지 태평양 섬들의 생동감 넘치는 아름다움을 마구잡이로 보여줍니다. 저는 특히 두 장면이 기억에 남습니다. 하나는 영화 초반에 아기 모아나가 바다와 놀던 장면이었고, 또 하나는 뒷부분에서 테카가 테피티가 되는 장면이었습니다. 하나는 너무나 평화로운 장면이고 하나는 너무나 웅장한 장면이었습니다. 음악과 함께 이러한 시각적 즐거움까지 있으니, 디즈니 <모아나>에 몰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드디어 <모아나 2>의 극장 대개봉 날이 다가왔습니다. 포스터를 보아하니, 조금 자란 모아나와 여전한 마우이가 바다를 모험할 것 같습니다. <모아나 1>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어려운 여정일 텐데, 어디까지 디즈니가 우리를 데려가줄지 너무나 기대가 됩니다. 아직 1편을 못 봤다면 지금 바로 시청한 후에, <모아나 2>는 꼭 영화관에서 보길 추천하겠습니다. 저처럼 1편을 잊지 못해 아직도 모아나앓이를 하고 있다면 <모아나 2>는 영화관에서 n차 관람하기를 추천하는 바입니다.